WoT - 간단한 8티어 골탱 감상평. Game

전 두종류의 골탱을 몰고 있습니다. 

미국 8티어 중전차 T34와 독일 8티어 구축전차 88mm 야크트 티거 지요.



최근 골탱에 관심을 보이는 분 들이 많아서, (프리미엄을 계속 지르지 않아도

골탱은 여간해서 적자 내질 않다보니) 간단하게 나마 제가 직접 몰아본

느낌과 상대해본 느낌들을 적어볼까 합니다.


1. 바게뜨의 망했어요자존심 FCM 50t

장점 - 우월한 기동성 (가속, 선회, 최고속도 모두 중전에선 탑클래스)

단점 - 빈약한 장갑, 빈약한 저지력, 크고 길고 높은 차체


FCM 50t에 관해서 검색해보면, 대략 70%정도는 욕하는 글입니다..(...)

이유라면 우선 중전답지 않은 낮은 화력과 방어력 때문이고, 나머지는 의외로

이걸로 플래툰 짜서 집단으로 치고 들어오는 사람들에 대한 성토 글입니다.


중전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덜 나가는 무게에 비해 강력한 엔진을 탑제한

덕에 50t는 어마어마한 속도로 전장을 질주 할 수 있습니다.

90mm DCA 45 포는 저지력은 빈약하지만, 장전기 끼우면 연사력도 좋은 편이고,

무엇보다 높은 기동성 때문에 와리가리 하나만으로도 상대를 미치게 만들 수 있기도

합니다.


이걸 3대가 플래툰으로 움직이면서 중전다운 체력을 바탕으로 맞을 건 맞아가면서

상대를 괴롭히면 정말 까다롭지요. 거기다 빠른 속도로 대부분 시작시에

좋은 자리를 선점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짧게 말하면, 잘하는 사람 손에

쥐어주면 정말 끔찍한 전차가 될 수도 있다는 얘깁니다. (특히 동티어 미듐과

저티어 전차들에게 제대로 모는 50t 는 재앙입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1선 싸움을 강요당하는 헤비 특성상 라인전에선 솔직히

좋은 모습을 보이기 힘들다는 점 때문에, 많은 분들이 제대로 운용하시기

힘들어 합니다.



2. 독궈 테크놀러지 - 뢰베

장점 - 우수한 주포, 높은 명중률, 단단한 머리

단점 - 최악의 기동성, 빈약한 하체


독일 8티어 중전차 뢰베는 동티어 중전 중에선

최고 클래스의 주포를 사용하는 전차입니다.

관통력/데미지/연사력/명중률 의 밸런스가 가장

잘 잡혀 있으며, 어지간한 동티어 헤비나 

상위 9티어 정도의 전차들도 부담스러워 하는

좋은 주포입니다.


거기다 포탑은 비록 수치상으로는 그다지 뛰어난

장갑이 아니지만, 워낙에 괴랄한 형상의 포방패와

둥글 둥글한 형상 때문에, 여간해서는 정면에서

데미지를 주기가 어렵습니다. 고관통 대구경의

구축전차들이라면 모를까, 머리만 내놓은 뢰베를

원거리에서 격파하는건 꽤나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90톤이 넘어가는 무게에도 불구하고 800

마력의 엔진을 장착한 덕에 끔찍할 정도로

느린 기동성을 보여주며, 이점은 근접전에서

심각한 성능저하를 보여주는 원인 됩니다.

실제로 근거리에서 머리만 내놓은 뢰베가 있다면

사격전 보다는 과감한 육박전을 선택하는 전차장 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3. 독궈 테크롤러지2 - 88mm 야크트 티거

장점 : 미칠듯한 속사, 단단한 전면

단점 : 느린 속도, 답답한 선회, 빈약한 저지력.


구축계의 이단아 88 야티는 평범한 구축전차와는

조금 컨셉이 다릅니다.


상위 티어인 야크트 티거의 차체를 사용하면서도 저출력 엔진과

한단계 낮은 헤비급 최종포인 88미리 71 구경장을 사용하는

덕에, 엄청난 연사력과 방어력은 손에 넣었지만 근본적으로

한방 데미지가 낮아서 구축다운 fear factor를 기대하기 어렵고,

기동성이 딸려서 왠만한 경전 한대만 들러 붙어도 곧바로

무력화 되는 안습한 모습을 보일때가 많습니다.



이점은 기동형 헤비나 미듐들에게 특히 심각한 약점으로 바뀌는데요,

포의 위력이 낮다 보니 그냥 한두발 맞으면서 밀고 들어와서 옆에 주차

해버리면 할게 없게 됩니다. 거기다 차체가 워낙에 크다 보니 은폐는

꿈도 꾸기 힘들고, 방어력이 좋다지만 정직한 전투실 형상 때문에

250미리 이상의 관통을 가진 전차들에겐 원거리에서도 손쉽게

격파 당합니다. 차체 하부가 약점인건 여느 독일 전차들과도 동일하지요.



결과적으로 이 전차는 적당한 거리에서, 하체를 최대한 숨기면서, 아군의

원호 아래에서, 보이는 전차에게 88미리 소나기를 퍼붓는 식의

전술을 구사해야 합니다. 무조건 뒤에 짱박히는게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

1선의 아군을 따라가는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4. 쏘비에뜨 육수 - IS-6

장점 - 그럭저럭 쓸만한 경사장갑, 은근히 단단한 머리

단점 - 이거 뽑을 골드가 있으면 IS-3를 최대한 빨리 뽑고 만다.


보통 골탱이라 하면, 대부분 어딘가 나사빠진 구석이 하나쯤 있는 반면에,

평균 이상급의 장점도 있게 마련입니다만. 이 IS-6는

혹자의 말을 빌리면, "싸지도 않은 주제에 더럽게 약해빠졌다"

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사방에 둘러쳐진 경사장갑과 균일한 장갑 두께 덕에 생각보다 적의 포탄을

잘 튕겨내는 편이지만, 기본적으로 100mm 장갑판은 아무래도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이례적으로 차체 하단이 두텁다지만 정면에 운전수 해치는

너무나도 노리기 쉬운 약점이고, IS-3 처럼 정면 한정 무한 도탄머쉰을

기대하기도 어렵습니다. 머리가 생각보단 단단하다지만 역시 IS-3

에 비하면야...


거기다 포는 소련 전통의 사골포 122mm - DT... 물론 연사속도가

살짝 빠른 DT 30 이긴 한데 관통은 동일한 175mm 입니다.

이걸로는 하체가 두터운 전차들이나 몸 숨긴 돌대가리들 만나면

답이 안나옵니다. (특히 KV-4, T32...)


모 클랜 모병관님 주장으로는 워게이밍은 소빠이니 언젠가 상향될지도

모르므로 모두 몰아보아요 라는 망언을 하고 있으십니다만,

뭐 판단은 각자..


이렇듯 악평이 자자한 IS-6이지만, 차체 전방위에 걸친 급격한 각도의 경사장갑,

IS 시리즈 특유의 측면 공간 장갑은 여전하며, 이를 이용한 절묘한 각도의 

티타임과 역티타임 그리고 122mm 임에도 상대적으로 빠른 장전을 이용하면

시가지에서는 꽤 훌륭하게 싸울수 있습니다. 다만 개활지에서 답이 안나온다는게..

IS-3가 정면한정에서는 괴랄할 정도로 방어력이 출중한대다 머리만 나오면 9티어도

답이 안나온다는 달걀포탑에  BL-9 이라는 쓸만한 포를 장비 하고 있다보니

좀 비교가 되도 너무 심하게 되는 편이지요.



5. 쏘비에트 육수2 - KV-5

장점 : 약점 빼고선 어딜 쏴도 쉽지 않다, 높은 피통

단점 : 근데 그 약점이 너무 크다, 느린 속도, 부실한 주포


100톤에 달하는 거대 전차 KV-5 입니다. 

엔진의 파워가 출중하여 생각만큼 형편없이 느리진 않습니다만,

아무래도 무게가 무게다 보니 어쩔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107mm 포는 꽤 발사속도가 빠른 축이고 그럭저럭 잘 맞지만,

관통력이 저질입니다.


일단 정면의 밥통이라고 불리는 총좌 2개가 좀 문제인데요,

이부분만 어떻게 해결하면 무식한 맺집을 보여 줍니다.

심지어 측면조차 제대로 뚫기 힘들지요.


때로 유저들은 차체를 반대로 돌려서 후진으로 밀고 들어오는

엽기 적인 모습을 보이는데, 밥통을 보여주지 않는다는 면에선

발상의 전환이라 볼 수 있겠지만, 후면의 엔진룸도 약점이긴

해서 그다지 추천하고 싶진 않습니다. (통할땐 통한다지만

대게 이런 방법이 그렇듯이.. 안 통할땐...)


게다가 포가 구리다 보니 크레딧 팩터도 썩 훌륭하진 못합니다.

등장 초기에는 그 무식한 맺집에 사람들이 많이 당황했지만

요즘은 그렇게 까지 좋은 취급은 못받는듯.



6. the USA - 슈퍼 퍼싱

장점 : 마법의 정면 공간 장갑

단점 : 미듐답지 않은 느린 기동성과 속도, 너무 잘보이는 약점


슈퍼싱, 슈퍼신 으로도 불리우는 미국 8티어 미디움 골탱 슈퍼 퍼싱 입니다.

독특한 포탑 형상 덕에 프레데터, 한니발 이라는 독특한 별칭도 가진..(...)

미국산 쿨 가이.


정면 전체에 걸쳐서 전게된 공간 장갑은 고폭이고 성형작약탄이고 고속 철갑이고

철갑이고 지랄이고 죄다 씹어 먹는 마력을 발휘하는데, 첫 등장 당시엔

정말 충격과 공포 였습니다.


다만, 약점이 너무 크게 돌출되어 있는데, 포탑 상단의 파이프, 정확히는 그 파이프

좌측의 해치가 크게 돌출되어 있어서 여기를 때리면 때리는 족족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일부 대구경포 장비 구축이나 관통력 300미리급 이상의

전차에겐 뭐..(...)


일단 8탑 기준으로 보면 포가 미국 90mm 사골포라서 좀 거시기 하지만,

미듐답지 않은 방어력을 바탕으로 1선 전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최 1선이라기 보다는 어디까지나 정면만 보이면서 싸울수 있는 장소에서

적당히 버티기가 된다는 이야기 지요. 정말 8티어 헤비들과 맞다이 하기엔

아무래도 화력에서 밑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미듐임에도 엔진이 달랑 500마력 인 덕에 추중비도 꽝, 최고 속도도

38km에 불과합니다. 한마디로 옆구리 잡히면 탈탈탈 털린다는 거지요.


대충 티타임 주면서 도리도리로 약점 노출 최소화 하며 버티기 시작하면

끔찍한 경험을 선사할수 있지만, 골탱의 본래 목적이 돈벌이란걸

감안하면, 이게 진짜 장점인지 어떤지는 좀 긴가 민가 하네요.



7. the USA 2 - T34

장점 : 관통/위력 양쪽 모두 충실한 주포, 돌대가리

단점 : 느리고 둔중한 기동력, 느려터진 포탑 회전속도, 길고 거대한 차대, 하체부실



어찌보면 골탱의 본래 목적에 가장 충실한 탱크가 아닌가 싶습니다.

크고 아름다운 120mm는 철갑탄 248, 골크탄 297이라는 아름다운

관통력을 자랑하며, 이는 모든 8티어 중전차중 최고수준의 관통력입니다.

데미지도 400이나 되기 때문에 9티어 10티어 방에서도 왠만큼

놀수 있는 주포지요. 
   


단, 그 위력만큼이나 길고 긴 장전시간과, 역시나 긴 조준시간,

거기에 좀 심하다 싶을 정도로 느린 차량의 기동성과 포탑 

회전 속도까지 더해지만, 대충 빠른 경전 둘만 붙어도 탈탈탈

털리는 추태를 보이기 마련입니다.



거기다 하체는 T32보다 넓고, 얇은 장갑을 두른 탓에, 함부로

몸 대줬다간 정말 복날 개맞듯이 쳐맞고 골로 가는 수가 있습니다.


머리는 단단하기 그지 없기에 언덕에선 왕자 노릇을 할 수 있지만,

개활지에선 큰 궤도와 피격 판정이 적은 측면 역티각을 구사하지 

않았다간 (그나마 엄폐물이나 있을때..) 일반적인 방식으로 와리가리 

하면 정말 눈물나게 털리고 맙니다.


그러나 일단 돈버는게 최고인 골탱이고 보면 포탄값이 비싸긴 해도

달랑 두발 만 맞춰도 5만쯤 끌어오는 이놈의 충실한 크레딧

팩터는 무시할 수 없습니다. 실질적으로 88 야티가 돈벌이는

더 잘하지만, 그놈에게 기대할 수 없는 시원한 한방도 있고

말이지요.


- 이상으로 간단한 감상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골탱 고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이글루스 가든 - WoT


덧글

  • hotdol 2013/04/01 17:16 #

    뢰베나 티34나 돌머리긴 한데 그걸 살릴 부앙각이 뢰베는 참 절망적이죠. 골목길 저지력도 티상사가 나으시고...
    야티88은 목고자 운용법을 좀 알아야 하니, 그런고로 요즘 대세가 티삼사지 싶습니다.
  • 곰돌군 2013/04/01 17:23 #

    사실 어떤 골탱이던 운용법만 제대로 되어 있으면 충분히 크레딧을 뽑아내는데에는 지장이 없긴 한데,

    한국섭이 너무 좀 심하다 시피 근접 박투에 치중해 있는 부분이 좀 있다 보니...(....)

    긴 장전 속도는 골목길, 엄폐물 와리가리에서는 큰 문제가 안되고, 역시 라인전 이다 보니 기동성도

    큰 문제가 안 되고, 결국 한방 빠와로 먹고 사는 T34가 부각되는...(....) 그런 부분도 있는것 같에요.
  • 무펜 2013/04/01 17:22 #

    50t이 욕먹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중형같은 애가 헤비티오를 잡아먹고 들어온다는거죠 ..

    골탱이란게 어디하나 나사가 빠져있기마련이지만 헤비라는게 치명타죠 ..
  • 곰돌군 2013/04/01 17:23 #

    뭐 운용법의 궤를 달리해야 하는데 사람들이 헤비에게 기대하는 부분과는 좀 미묘하게 어긋나 있긴 하지요.
  • 이젤론 2013/04/01 17:29 #

    번외 / 소련 7티어 SU-122-44 구축

    장점 : 빠른 기동&선회력, 수준높은 은신, 뼈아픈 122미리, 준수한 속사
    단점 : 비싼 탄값(...), 사골 관통력(...)
  • 곰돌군 2013/04/01 17:32 #

    갼 7티어임. 그리고 돈벌이로 보면 좀 문제가..
  • 금린어 2013/04/01 17:37 #

    뢰베는 뺨싸다구가 찰져서 돌머리라고 하기도 뭣 합니다. 하향각이 구리다보니 남보다 높은 위치에서 헐다운을 할 수도 없고 항시 뚜껑과 싸다구가 따여야 하는 슬픈 운명 ㅠㅠ

    뢰베의 가장 큰 문제는 돌파의 중심이 될 수 없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노무 차체 하부 불 ㅠㅠ
  • 곰돌군 2013/04/01 17:43 #

    그거슨 독일 전차의 슬픈 숙명...
    퐈이아!
  • 엽기당주 2013/04/01 17:54 #

    병오의 역티어는 벽을 이용해서 엔진룸이 드러나지 않게 15도~20도 각도로 해야되죠.

    그냥 뒷면을 보여주면 님이 말씀하신대로 그냥 불바다 됩니다. -_-;

    이것만 통달해도 병오는 상당히 좋은 전차가 되죠.

    그리고 골탄값이 싸서 골탄으로 어느정도 포 위력도 보정이 가능합니다. 포탄값이 껌값이다보니..
  • 곰돌군 2013/04/01 18:10 #

    탄값이 싸긴 한데... 실제로 초전에 불바다 되기 좋다 보니-_-;
  • 미르미돈 2013/04/01 17:54 #

    뭐가 됐던 영국 8티어 골탱좀 줬음 좋겠습니다.
    돈은 그냥 드... 드리겠습니다! 할테니ㅠㅠ
  • 곰돌군 2013/04/01 18:10 #

    ㅋㅋㅋㅋ 뭐 곧 나오지 않을까요.
  • 긁적 2013/04/01 17:57 #

    T34가 짱이야! 우헤헤헤헤헤!

    ---- 여기까지 어느 T34 빠의 외침 ----


    그리고 프랑스에 헤비가 있나요? -_-? 걍 좀 큰 미듐이랑 작은 미듐 둘 뿐인데 (....)
  • 곰돌군 2013/04/01 18:11 #

    ..... 그러지 마시라능. 바게뜨도 헤비 있다능..
  • 쿠안 2013/04/01 18:05 #

    88야티의 최대 장점은 저렴한 탄값에서 나오는 앵벌력이죠ㅋㅋ
  • 곰돌군 2013/04/01 18:11 #

    ㅇㅇ. 수리비 안들어가니 탄값으로 다 때우는데.. 다만 플툰시엔 10탑방에 종종 끌려가서 곤욕을..(...)
  • 쿠안 2013/04/01 18:19 #

    88야티는 원래 9탑방까지만 끌려가니 플툰시에는 주의해야죠.
    근데 사실 9티어 많은 9탑방만 가도 할일 없어요ㅠㅠ
  • 곰돌군 2013/04/01 18:23 #

    왜요 끊임없이 도탄내서 성질나서라도 9티어가 나를 돌아보게 만들어야죠...(....)
  • 쿠안 2013/04/01 18:30 #

    궤도 끊고 ttttttttt
  • 한컷의낭만 2013/04/01 19:04 #

    뢰베는 앙각이 정말 최악인지라 (0일겁니다 0..)
    차체가 조금만 경사져도 사격이 불가능하지요. 이건 정말 큰 단점입니다. 전면이 조금만 들리면 포각 안나옵니다. 어흙. 그래도 뭐 굴려야죠.. 크레딧펙터가 좋으며 골탄 써도 돈 마구 벌어오는게 뢰베니깐요..
  • 곰돌군 2013/04/01 19:14 #

    헐 앙각이 0인건 몰랐군요
  • 김우측 2013/04/01 20:03 #

    골탱이 앵벌 목적도 있지만 승무원 훈련도 겸해서 이놈의 병오가 참 계륵입니다.. 숙청 뽑았을때 승무원들을 숙청에게 넘겨주고 신병들을 뽑아서 굴렸는데 어느덧 이녀석들도 숙련도가 100% 가까워졌거든요. 새로 러시아 헤비를 뽑아서 승무원 충원할 때 참 도움이 됩니다. 이것만 아니면 팔고 다른 골탱 탈텐데 말이죠. 독구축과 돌머리 헤비들도 파고는 있지만 소련 헤비만큼 탈게 아니고 이미 다들 7티어까지 올라와서 골탱을 이걸 질러야하나 심히 괴롭게 하네요 ㅎ
  • 곰돌군 2013/04/01 20:13 #

    ㅋㅋㅋ
  • 리히터N 2013/04/01 20:41 #

    영국 골탱만 나왔다면 그걸 사는 거였는데 나오질 않아서 야티를 사서 만족중입니다.
    맨날 불이 나긴 하지만 돈 벌려고 그러는 거니 상관없어! 하는 마인드로요 ㅎㅎ 하단맞으면 불이 욀케 잘나는지
  • 곰돌군 2013/04/01 20:53 #

    전방 변속기의 마법이지요 왜 변속기에 맞았는데
    불이 나는지 같은걸 신경쓰면 지는겁니다
  • 에코노미 2013/04/01 21:23 #

    골탱으로 크레딧 벌이도 괜찮지만 더 효과적인건 승무원 육성 부분이...

    뢰베는 5인승 차량 승무원 키우기 좋고 야티88은 6인승 차량 승무원을 키우기 좋죠-
    돈은 프리미엄만 결재해놓으면 왠만한 8티어로도 잘 벌리니 뭐(...)
  • 곰돌군 2013/04/01 22:25 #

    그렇지욤.
  • 은이 2013/04/01 21:43 #

    - 뢰베는 그 포를 최대한 살린 중거리 저격을 수행하되, 가끔 몇대맞고 밀어 붙이는 역활을 할때 가장 좋지요.
    아군이 전선 유지를 잘 해주면 매우 효율적으로 적을 때려 잡습니다.
    - T34의 '기동성'은 헤비중에선 괜찮습니다. 즉, 0km 에서의 가속은 좋은데, '최고속도'가 별로지요.

    - 근데 호구호구가 없군요!! 8티언데! 호군데!!
  • 곰돌군 2013/04/01 22:25 #

    못사잖아요..(...)
  • R쟈쟈 2013/04/02 11:04 #

    티거2 입장에서는 T34기동도 그닥인 기분이 들더군요 ㅠㅠ
  • costzero 2013/05/26 11:08 #

    아아 골탱 구입하려고 검색하다 찾았는데 눈물 나는 군요.
    그냥 연말까지 대충하다 판터와 34를 만들겠습니다.
    제 실력에 무슨 골탱.ㅠ.ㅠ
  • 곰돌군 2013/05/26 12:09 #

    골탱은 크레딧 때문에 구입하는게 대부분 이니깐요,

    프리미엄 계정 + 골탱은 꾸준히만 몰면 거의 대부분의

    크레딧 소모를 감당할 수 있습니다. 재미로 따지면

    정예전차들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골탱도 나름대로

    다들 장점이 있어요.
  • costzero 2013/05/26 19:07 #

    그렇군요.
    전차전 실력이 높아지면 고려해봐야 겠네요.
    요즘 일하느라 월오탱도 못하는 판국이라 ㅠ.ㅠ(그냥 돈주고 판터 사보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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